#준비편
1. 지급방식 신청은 어떤게 있을까? 온라인, 오프라인 2종류
온라인 신청: 4/9~4/30
장점: 신청이 간편하고, 기존 보유 개인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신청후, 해당카드사에서 확인 작업이 완료되면 즉시 사용가능하다.
단점: 보유하고 있는 개인카드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자동차감 방식이다 보니 사용/남은 재난기본소득 금액 확인이 번거롭다. 성인의 경우, 가족구성원이 각자 자기 명의의 개인카드로 신청해야 한다.
오프라인 신청: 4/20~7/31
장점: 선불카드를 이용하면, 단독으로 1장의 카드가 생기므로, 카드 잔액확인을 통해서 사용/남은 재난기본소득 금액 확인이 편리하다. 1장의 선불카드에 가족구성원 여러명의 재난기본소득 금액이 합산충전 가능하다.
단점: 공적마스크 구매처럼, 본인에게 해당되는 날짜요일에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또는 농협은행을 직접 방문해야 한다. 온라인 신청에 비해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는 날짜가 늦다.
2. 언제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을 방문할까? 생년끝번 5부제 방식, 추가로 세대원 수별로 신청기간 다름
생년끝번을 이용한 5부제 방식은 공적마스크 구매랑 동일하나, 추가로 세대원 수별로 신청기간이 다르다.
세대원 수 4인 이상을 4/20~26 시작으로 한주 간격으로 3인 가구, 2인 가구, 1인 가구 신청을 마친후, 5/18~7/31까지 전체 신청기간을 다시 갖는다. 2,1인 가구는 한참 후에나 신청이 가능하므로 온라인 신청이 유리해 보인다.
행정복지센터의 경우, 4/20~5/17 까지는 주말, 공휴일에도 접수 가능하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3. 주소지 행정복지센터(=관할주민센터)를 어떻게 찾을까?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본인의 집주소를 검색하면 관할주민센터를 확인할 수 있다.
4. 방문시 준비물이 뭘까? 본인 신분증, 대리신청시 위임신청서 작성 필요
본인 재난기본소득 신청시, 본인 신분증만 지참하면 된다. 신청서는 해당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에 구비되어 있다.
본인 외에 가족구성원의 재난기본소득을 대리신청할 경우, 신청서에 가족구성원들의 정보와 서명을 미리 작성하여 방문한다. 아래파일은 성남시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본인/대리인 재난기본소득 신청서 양식이다. 아래링크로 접속하면 직접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5.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관련 문의는 어디서 할까? 홈페이지, 경기도 콜센터, 해당시청 콜센터, 관할주민센터
재난기본소득 대표 콜센터 격인 경기도 콜센터는 전화연결이 쉽지 않다. 차선책으로 본인이 거주하는 시청의 콜센터 또는 도로명 주소를 이용해서 관할주민센터를 확인 후, 관할주민센터로 전화문의 하는것도 방법이다.
경기도 콜센터: 031-120
성남시 콜센터: 1577-3100
#경기도재난기본소득
02 오프라인 신청, 행정복지센터 방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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